나를 성장으로 이끄는 공부법

1D1V
2023-01-02


이해가 되지 않더라도 일단 입력하고 넘어가자. 이해가 되지 않는 것은 배경지식이 쌓여있지 않기 때문이다. 배경지식이 없다는 것은 맥락이 없다는 말과 같다. 맥락이 없다는 것은 라포르가 형성되지 않은 상태다. 라포르가 형성되지 않은 상태기 때문에 아직 친숙한 단계가 아니다. 친밀하지 않은 단계에서는 무엇이든 어색하다. 낯설다. 하지만 반복은 낯섦을 해결해 준다.


반복을 잘하기 위해서는 실수와 실패의 두려움을 우선 없애야 한다. 실수해도 실패해도 상관없다는 식의 자신감과 당당함으로 반복적으로 부딪힌다. 계속 반복적으로 부딪히다 보면 익숙해진다. 익숙해지면 어느 순간 거짓말처럼 보이지 않던 문장들이 보이기 시작하고 이해되지 않던 것들이 이해되기 시작한다. 따라서 처음 이해가 되지 않더라도 일단 넘어가고 끝을 본다음에 다시 돌아와서 반복해야 한다. 이러한 과정이 반복되면 새로운 맥락이 만들어지고 지식의 얼개가 연결되면서 어느 순간 이해가 되지 않던 것들이 이해되기 시작한다.


그러니 일단 최대한 반복하자. 같은 주제의 내용과 책, 영상물들을 계속해서 보자. 이해가 안 되더라도 무시하고 그냥 보자. 반복하자. 어느 순간 유레카를 외치는 순간이 분명히 온다. 일단 최대한 많이 입력하고 입력된 것을 반복적으로 계속 확인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