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는 무조건 눈길을 끌어야 한다. 다른 거 다 필요 없다. 광고는 어그로다. 이목을 끌어야 한다. 그렇다면 사람들의 주의를 집중시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인간의 본능과 인지심리학을 잘 활용해 보자. 그리고 일종의 불협화음을 만들어 보자. 듣기 좋은 소리는 편안하지만 임팩트가 없다. 반면에 귀에 거슬리는 소리는 계속 신경이 쓰이게 된다. 좋은 예로 편강탕 버스 광고를 들 수 있다. 빠르게 움직이는 버스의 광고판을 주변환경과 대조되는 크리에티브를 통해 고객의 이목을 끌었다. 편강탕 버스 광고는 상식을 깼고 불협화음을 고의로 만들어서 잠재고객의 인지에 임팩트를 주었다.

또 다른 예로 네이버에서 우리의 콘텐츠를 노출시킨다고 한번 가정해 보자. 먼저, 키워드 검색 시 노출되는 검색 화면 및 전반적인 콘텐츠 분위기를 살핀다. 그리고 그 사이에서 우리의 콘텐츠가 주목을 끌 수 있도록 이질적인 이미지화를 시도한다. 가령 잠재고객이 검색하는 키워드가 '강남맛집'이고, 검색 시 노출되는 환경을 살펴봤더니 천편일률적으로 모두 '강남 맛집 000' 키워드의 콘텐츠가 노출되고 있다면 우리는 당연히 '강남 맛집 000'으로 노출되는 콘텐츠를 만들면 안 된다. 비슷비슷한 콘텐츠와 키워드에 묻혀 우리의 콘텐츠가 잠재고객의 눈에 띄지 않기 때문이다. 차라리 '맛남 강집'이라고 해라. 말이 안 되더라도 일단 주목을 끌어라. 고객의 이목을 사로잡고 우리의 매장으로 데려오는 것이다.
이 전략의 핵심은 주변을 활용하라는 것이다. 주변과 대조되는 이미지나 키워드, 콘텐츠를 통해 우리의 제품과 브랜드가 고객에게 일단 닿을 수 있게 하라는 이야기다. 잠재고객의 인지를 부조화시키자.
(물론 내용이나 판매하는 상품 가치가 기본 이상은 갖추어야 하고 법을 어기거나 국민정서에 반하는 비상식적인 어그로는 당연히 안된다.)
광고는 무조건 눈길을 끌어야 한다. 다른 거 다 필요 없다. 광고는 어그로다. 이목을 끌어야 한다. 그렇다면 사람들의 주의를 집중시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인간의 본능과 인지심리학을 잘 활용해 보자. 그리고 일종의 불협화음을 만들어 보자. 듣기 좋은 소리는 편안하지만 임팩트가 없다. 반면에 귀에 거슬리는 소리는 계속 신경이 쓰이게 된다. 좋은 예로 편강탕 버스 광고를 들 수 있다. 빠르게 움직이는 버스의 광고판을 주변환경과 대조되는 크리에티브를 통해 고객의 이목을 끌었다. 편강탕 버스 광고는 상식을 깼고 불협화음을 고의로 만들어서 잠재고객의 인지에 임팩트를 주었다.
또 다른 예로 네이버에서 우리의 콘텐츠를 노출시킨다고 한번 가정해 보자. 먼저, 키워드 검색 시 노출되는 검색 화면 및 전반적인 콘텐츠 분위기를 살핀다. 그리고 그 사이에서 우리의 콘텐츠가 주목을 끌 수 있도록 이질적인 이미지화를 시도한다. 가령 잠재고객이 검색하는 키워드가 '강남맛집'이고, 검색 시 노출되는 환경을 살펴봤더니 천편일률적으로 모두 '강남 맛집 000' 키워드의 콘텐츠가 노출되고 있다면 우리는 당연히 '강남 맛집 000'으로 노출되는 콘텐츠를 만들면 안 된다. 비슷비슷한 콘텐츠와 키워드에 묻혀 우리의 콘텐츠가 잠재고객의 눈에 띄지 않기 때문이다. 차라리 '맛남 강집'이라고 해라. 말이 안 되더라도 일단 주목을 끌어라. 고객의 이목을 사로잡고 우리의 매장으로 데려오는 것이다.
이 전략의 핵심은 주변을 활용하라는 것이다. 주변과 대조되는 이미지나 키워드, 콘텐츠를 통해 우리의 제품과 브랜드가 고객에게 일단 닿을 수 있게 하라는 이야기다. 잠재고객의 인지를 부조화시키자.
(물론 내용이나 판매하는 상품 가치가 기본 이상은 갖추어야 하고 법을 어기거나 국민정서에 반하는 비상식적인 어그로는 당연히 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