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전마케팅 (버즈마케팅) : 고객 상호간의 양방향 전파 특징
•공급제한전략 : 주로 사치품업계 (엔초페라리)
•스타마케팅 : PPL, BPL
•대중적 기반 구축 전략 : 할리데이비슨 (컬트브랜드, 컬트화, 우상화)
•티저광고 : 애플 1984 티저광고, 선영아 사랑해
•시장견인경로전략 : 축제에 아사히 슈퍼드라이 맥주공급 (소매상이 중간상에 요청), 3개월 지난 맥주 회사 (퀄리티 유지 관리)
MOT마케팅 (결정적 순간)
•스칸디나비아항공, 얀칼슨
•한해 천만명의 고객이 각각 5명의 직원들과 접촉, 1회 응대시간은 평균 15초
•불결한 트레이를 보면 비행기 전체가 불결하게 느낄것이다.
•고객과 대면, 접촉하는 그 결정적 순간이 매우 중요한 순간이다.
DB마케팅
•고객 개개인과의 장기적인 관계 구축을 위한 마케팅
•시장 인프라를 잡는 것 (카카오톡, 카카오택시)
•DB를 가지고 있으면 적재적소에 마케팅 가능 (독자적인 유통채널 및 서비스 수행 가능)
•데이터 웨어하우스 구축, 데이터마이닝을 통해 유의미한 타깃 및 전략 수립
•항목 : 다이렉트 메일, 문자, 텔레마케팅, 직접반응광고, 이벤트 등
CRM마케팅 (현재 트렌드에 중요!!!)
•고객와 기업의 상생을 위한 마케팅
•BPR(기업경영혁신), ERP(전사적자원관리)와 연관,
•고객데이터 세분화, 신규고개획득, 우수고객유치, 고객가치증진, 잠재고객 활성화, 평생고객화
디마케팅 (판매억제)
•품질표시 (탈색됨, 세탁 시 줄어듬, 제품의 단점표시)
•담배의 유해에 대한 경고문 부착, 세제업체 사용량 축소
•진실한 정보를 제공해 기업의 신뢰도를 높이는 전략
•우량고객에게 나은 서비스 제공 개념 (홈쇼핑업체 돈안되는 고개 거래 끊음, 우량고객에 선택과 집중)
•백화점 VVIP 전략과 연관 (파레토 법칙)
•휴먼계정 삭제
•회원수 줄이기 (시스템 증설 부담감소, 인터넷 속도저하 사전 막음, 우량고객 집중)
•맥도날드 프랑스 (어린이들이 일주일에 2번이상 구매 자제, 비만 우려
•에르메스 (스타마케팅 의도적으로 회피, 대중들에게 알리지 않기 위해)
•피에르가르뎅 (대중화 되면서 브랜드 가치 하락, 망함)
원소스멀티유스
•하나의 소재를 서로 다른 장르에 적용하며 파급효과 노리는 마케팅 전략
•웹툰 은밀하게 위대하게가 영화로도 제작 (드라마등)
•게임시장 (한번 만들어 놓으면 추가 비용없이 다유저가 사용가능, 수익 극대화 가능, 제조업과 비교)
•유니클로와 디즈니의 콜라보 (애니메이션 캐릭터 사업)
창구효과 (문화상품)
•초기 생산에는 많은 비용, 그러나 생산이후 재생산 시 한계비용이 극히 낮음
•극장용영화 (음반, 패션, 캐릭터, 이벤트, 게임, 관광 등 다양한 관련시장 형성 가능)
•영상매체에 두드러짐 (다매체, 다채널시대의 도래, MCN, 아프리카)
음악마케팅
•청각이나 소리 음악을 활용하여 고객의 감성요소를 자극
•1980년 대 말부터 백화점, 패스트푸드점에서 시간대별로 음악 달리, 고객 구매심리 자극
•고객이 적어 (느린음악), 고객이 많아 (경쾌한 음악)
•휴게소 화장실 (클래식 음악, 편안하게, 휴게소 이미지 상승, 쉬는 느낌)
향기마케팅
•직접 : 향기가나는 와이셔츠, 중고자동차에 가죽향을 뿌림
•간접 : 숲속향이 나는 노래방, 가구점에 소나무향, 빵집에 커피향
•던킨도너츠 버스 실내에 분사향기 캠페인 (출근시간 커피 자극)
체험마케팅
•직접 : 서포터즈, 체험단 운영
•간접 : 블로그 체험 후기 확인
프리테스트
•무료로 샘플 배포 (제품 수용성 측정)
•구매자극, 기존제품 사용 독려
•경쟁제품에 비해 우위에 있거나, 특별한 특징이 있을때 효과적
•대중적이여야하며, 광고 4~6전 실시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
스타마케팅
•대중적으로 인지도가 높은 스포츠,영화,방송 등의 대중스타를 앞세워 기업 이미지 제고
•스타의 인지도 및 영향력에 기인 (스타의 사건사고 부정이미지에는 악영향)
•팬덤 이용 (페이스북 크리에이터)
해피콜
•특별한 목적이나 권유없이 인사차 하는 방문이나 고객 서비스의 증진
•안부인사, 감사편지 등
•각종 기념일 챙기는 것 (생일 이벤트, 쿠폰 발급)
프리마케팅
•쿠폰, 상품권 등을 받으면 증권,보험회사에 개인정보 날라감
•캐시슬라이드, 멸치티비 등
플래그쉽마케팅
•다국적기업이나 대기업등 초일류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회사와 정면대결을 피하기 위해 후발 군소업체들이 주로 사용하는 마케팅 전략
•시장에서 성공을 거둔 특정 브랜드를 대표로 내세움
•조선맥주 (하이트맥주) 오비를 능가하자 하이트맥주로 사명변경
마이크로마케팅
•상역권 내 소비자들의 통계적 속성과 주민들의 라이프스타일에 관한 종합적 자료 활용 (지역 소비자 욕구 충족)
•일정지역을 아주 작은단위 (300-400가구)로 시장 상권 분석
•클래리터스의 프리즘
그린마케팅 (상생 가치)
•공해요인을 제거한 상품을 제조판매 (소비자 보호 운동)
•인간의 삶의 질을 높이는 기업 활동
•이니스프리 대표적 (플레이그린)
스프레드마케팅
•신문이나 방송등에 광고를 내보내지 않고 인터넷과 입소만을 활용 (비용감소, 홍보효과 극대화)
•타깃마케팅, 비용절감
•영화업계, 여고생 수다부대 동원
앰부시마케팅 (규제를 피해 가는 것)
•앰부시는 매복을 뜻하는 말로, 교모히 규제를 피하가는 마케팅 기법이다
•공식스폰서인 것처럼 속이기 위해 개별선수나 팀의 스폰서가 되는 방법
컬러마케팅
•1920년 파커의 빨간색 만년필 (여성용 만년필 시장 석권)
•빨간색은 식욕 자극, 녹색은 편안함, 파란색은 성공
스포츠마케팅
•자체 : 관중이나 회원 유치를 위한 마케팅
•이용 : 스타, 행사, 프로그램을 지원 및 후원
•방송,언론법에 나타난 커뮤니케이션 장벽 회피가능
•스포츠를 통해 시청자 독자에게 편하게 접근 가능
프로슈머마케팅
•소비자의 아이디어가 신제품 개발에 직접관여
•공모전
•DIY (두잇유어셀프), 소비자의 취향 살림
패션마케팅
•제품이나 서비스에 유행을 반영
•예측하여 유행을 선도하는 활동 포함
•소비자 지향적인 마케팅 개념
데이마케팅
•기념일을 타겟으로 하는 신종마케팅
•발렌타인데이, 화이트데이, 빼빼로데이 등등
노이즈마케팅
•자신들의 상품을 각종 구설수에 휘말리도록 함 (소비자의 이목 끔)
•오락프로그램이나, 영화홍보에 이용
•단기성, 결국은 부정적 이미지로 외면 받음 (조영남, 김수미사태, 프로그램 망함)
공격적마케팅 (질레트 VS. 빅)
•빅 (일회용 볼펜), 질레트 (면도기)
•빅이 일회요에 착안, 일회용 면도기 시장에 진출
•질레트 공격적 마케팅 펼침 (잠재적 경쟁자인 빅을 견제하기 위해 일회용 면도기 시장 진출)
•질레트의 승리
공격적마케팅의 3가지전략
•정면공격 전략 : 시장리더를 왕좌에 물러나게 하는 전략 (펩시의 블라인드 테스트)
•측면공격 전략 : 세분시장에서 경쟁우위 확보, 선도자에게 불리하도록 미충족 욕구 찾아내기 (화학 조미료 미원을 공격한 천연조미료 다시다, 숙성, 맛을 강조한 OB맥주를 공격한 하이트의 깨끗한 물)
•도약 전략 : 완전히 새로운 표준 확립 (질레트의 빅 견제)
카니발리제이션 (자기잠식효과)
•자사의 기업들의 제품시장영역이 서로 겹쳐서 둘이서 시장 잠식
•질레트가 1회용 면도기 사업 진출 (빅 견제) 자기네 면도기 시장 잠식 (기존 고객 1회용 이탈)
•실패사례 : 펩시챌린지 (블라인드테스트)
브랜드마케팅
•나이키는 상표입니다. (특허청 등록, 아무나 마음대로 사용 불가)
•나이키는 브랜드입니다. (승리의 여신 니케, 철학: 퍼포먼스, 어슬레틱, 어센틱)
•브랜드매니저 : 마케팅, 광고, 홍보, 유통, 영업 (하우젠, 렉서스)
타겟마케팅
•소수 타깃 구매자층을 집중공략
•피자전문점 예시
•피자를 먹고 싶은 욕구는 여자가 남자보다 더 강함 (여자에 집중, 비용 절반 감소)
•남성에게도 호기심 유발 (어떤 피자길레 여자들에게만 파냐?)
세뇌마케팅 (역설적 조건반사, 식역하, 식역상)
•지속적인 반복으로 인해 소비자 또는 고객들의 뇌리에 인식시키는 마케팅
•하우젠 : 5-6초간격으로 다른 CM중간중간에 삽입, 반복 방영
•그외, 하나의 CM에서 브랜드 네임 반복 (아이더, 아이더, 아이더)
TPO마케팅
•시간과 상황에 따라 고객들의 요구가 달라진다는것에 착안
•비오는 날 (우산, 배달의 민족, 홈쇼핑매출)
•아침식사 (맥모닝, 아침의 우유, 아침에 버터)
•오후간식 (오후에 코코넛, 파리바게트 즐거운 오후)
신비마케팅 (은폐마케팅)
•신비함, 숨겨, 궁금증 유발
•사례 : sk텔레콤 티티엘, 선영아 사랑해, 문대성 한판붙자
•주의점 : 은폐마케팅을 할때 주의할 점은 지나치게 감추고 오래동안 감춤에 따라 부정적 감정 유발 (허니버터칩, 드러워서 안먹어)
•은폐수준과 지속기간 추출 필요
펀마케팅
•sk텔레콤 잇츠 디퍼런트 잇츠 딜리셔스로 패러디 (왕뚜껑)
•푸마 (파마, 아퍼, 얌마, 다마, 나빠 등)
CGM마케팅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유저들에게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의 브랜드를 경험시키기위한 방법
•스토리텔링을 통한 컨텐츠제공 (게임 등)
•영화 판타스특4를 홍보하기 위해 판타스틱4의 영화 스틸것을 자신이 직접 스토리구성 (만화책으로)
•예고편에서 주인공 얼굴 대신 바뀐 자신의 얼굴로 할 수 잇는 기능 제공 (내가 참여하는)
인스토어광고
•매장 내 빈 공간을 활용해 상품을 선전하는 광고 형태
•한미은행 : 인스토어뱅크 (10시 ~21시, 쇼핑과 은행업무 동시에)
•할인점의 쇼핑카트 : 쇼핑카트를 채워야하는 강박관념이용 (불필요한 제품 구매 유도)
•홈플러스 : 쇼핑카트를 150리터에서 180리터로 늘림
데카르트마케팅
•테크(기술) 아트(예술)의 결합
•소비자의 감성을 만족시킬 수 있는 디자인과 첨단 기능성을 함축한 단어.
•예시 : 명작을 담은 가전제품
블로그마케팅
•사용후기, 분석, 추천,
UCC마케팅
•소비자의 적극적인 참여
•재미있고 신선한 아이디어 (적은 노력으로 독창적이고 신선한 컨텐츠 확보)
•보급과 유통 채널 손쉽게 확보 가능 (바이럴)
덧글마케팅 (후기소감, 자작)
•상품 설명 후, 하단에 있는 사용자 후기 조작
•군중심리 이용 (얼리어답터 제외, 일반소비자는 무난한것, 평이 좋은것 구매, 단순)
•덧글 알바
징글마케팅
•특정한 소리나 멜로디를 이용해 브랜드 이미지 각인
•라디오 (기본, 징글, 풀송)
•기본 : 신도시~분양! 1577~어쩌구 저쩌구
•징글 : 마~미손!
•풀송 : 아버지는 말하셨지 인생을 즐겨라~
구전마케팅 (버즈마케팅) : 고객 상호간의 양방향 전파 특징
•공급제한전략 : 주로 사치품업계 (엔초페라리)
•스타마케팅 : PPL, BPL
•대중적 기반 구축 전략 : 할리데이비슨 (컬트브랜드, 컬트화, 우상화)
•티저광고 : 애플 1984 티저광고, 선영아 사랑해
•시장견인경로전략 : 축제에 아사히 슈퍼드라이 맥주공급 (소매상이 중간상에 요청), 3개월 지난 맥주 회사 (퀄리티 유지 관리)
MOT마케팅 (결정적 순간)
•스칸디나비아항공, 얀칼슨
•한해 천만명의 고객이 각각 5명의 직원들과 접촉, 1회 응대시간은 평균 15초
•불결한 트레이를 보면 비행기 전체가 불결하게 느낄것이다.
•고객과 대면, 접촉하는 그 결정적 순간이 매우 중요한 순간이다.
DB마케팅
•고객 개개인과의 장기적인 관계 구축을 위한 마케팅
•시장 인프라를 잡는 것 (카카오톡, 카카오택시)
•DB를 가지고 있으면 적재적소에 마케팅 가능 (독자적인 유통채널 및 서비스 수행 가능)
•데이터 웨어하우스 구축, 데이터마이닝을 통해 유의미한 타깃 및 전략 수립
•항목 : 다이렉트 메일, 문자, 텔레마케팅, 직접반응광고, 이벤트 등
CRM마케팅 (현재 트렌드에 중요!!!)
•고객와 기업의 상생을 위한 마케팅
•BPR(기업경영혁신), ERP(전사적자원관리)와 연관,
•고객데이터 세분화, 신규고개획득, 우수고객유치, 고객가치증진, 잠재고객 활성화, 평생고객화
디마케팅 (판매억제)
•품질표시 (탈색됨, 세탁 시 줄어듬, 제품의 단점표시)
•담배의 유해에 대한 경고문 부착, 세제업체 사용량 축소
•진실한 정보를 제공해 기업의 신뢰도를 높이는 전략
•우량고객에게 나은 서비스 제공 개념 (홈쇼핑업체 돈안되는 고개 거래 끊음, 우량고객에 선택과 집중)
•백화점 VVIP 전략과 연관 (파레토 법칙)
•휴먼계정 삭제
•회원수 줄이기 (시스템 증설 부담감소, 인터넷 속도저하 사전 막음, 우량고객 집중)
•맥도날드 프랑스 (어린이들이 일주일에 2번이상 구매 자제, 비만 우려
•에르메스 (스타마케팅 의도적으로 회피, 대중들에게 알리지 않기 위해)
•피에르가르뎅 (대중화 되면서 브랜드 가치 하락, 망함)
원소스멀티유스
•하나의 소재를 서로 다른 장르에 적용하며 파급효과 노리는 마케팅 전략
•웹툰 은밀하게 위대하게가 영화로도 제작 (드라마등)
•게임시장 (한번 만들어 놓으면 추가 비용없이 다유저가 사용가능, 수익 극대화 가능, 제조업과 비교)
•유니클로와 디즈니의 콜라보 (애니메이션 캐릭터 사업)
창구효과 (문화상품)
•초기 생산에는 많은 비용, 그러나 생산이후 재생산 시 한계비용이 극히 낮음
•극장용영화 (음반, 패션, 캐릭터, 이벤트, 게임, 관광 등 다양한 관련시장 형성 가능)
•영상매체에 두드러짐 (다매체, 다채널시대의 도래, MCN, 아프리카)
음악마케팅
•청각이나 소리 음악을 활용하여 고객의 감성요소를 자극
•1980년 대 말부터 백화점, 패스트푸드점에서 시간대별로 음악 달리, 고객 구매심리 자극
•고객이 적어 (느린음악), 고객이 많아 (경쾌한 음악)
•휴게소 화장실 (클래식 음악, 편안하게, 휴게소 이미지 상승, 쉬는 느낌)
향기마케팅
•직접 : 향기가나는 와이셔츠, 중고자동차에 가죽향을 뿌림
•간접 : 숲속향이 나는 노래방, 가구점에 소나무향, 빵집에 커피향
•던킨도너츠 버스 실내에 분사향기 캠페인 (출근시간 커피 자극)
체험마케팅
•직접 : 서포터즈, 체험단 운영
•간접 : 블로그 체험 후기 확인
프리테스트
•무료로 샘플 배포 (제품 수용성 측정)
•구매자극, 기존제품 사용 독려
•경쟁제품에 비해 우위에 있거나, 특별한 특징이 있을때 효과적
•대중적이여야하며, 광고 4~6전 실시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
스타마케팅
•대중적으로 인지도가 높은 스포츠,영화,방송 등의 대중스타를 앞세워 기업 이미지 제고
•스타의 인지도 및 영향력에 기인 (스타의 사건사고 부정이미지에는 악영향)
•팬덤 이용 (페이스북 크리에이터)
해피콜
•특별한 목적이나 권유없이 인사차 하는 방문이나 고객 서비스의 증진
•안부인사, 감사편지 등
•각종 기념일 챙기는 것 (생일 이벤트, 쿠폰 발급)
프리마케팅
•쿠폰, 상품권 등을 받으면 증권,보험회사에 개인정보 날라감
•캐시슬라이드, 멸치티비 등
플래그쉽마케팅
•다국적기업이나 대기업등 초일류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회사와 정면대결을 피하기 위해 후발 군소업체들이 주로 사용하는 마케팅 전략
•시장에서 성공을 거둔 특정 브랜드를 대표로 내세움
•조선맥주 (하이트맥주) 오비를 능가하자 하이트맥주로 사명변경
마이크로마케팅
•상역권 내 소비자들의 통계적 속성과 주민들의 라이프스타일에 관한 종합적 자료 활용 (지역 소비자 욕구 충족)
•일정지역을 아주 작은단위 (300-400가구)로 시장 상권 분석
•클래리터스의 프리즘
그린마케팅 (상생 가치)
•공해요인을 제거한 상품을 제조판매 (소비자 보호 운동)
•인간의 삶의 질을 높이는 기업 활동
•이니스프리 대표적 (플레이그린)
스프레드마케팅
•신문이나 방송등에 광고를 내보내지 않고 인터넷과 입소만을 활용 (비용감소, 홍보효과 극대화)
•타깃마케팅, 비용절감
•영화업계, 여고생 수다부대 동원
앰부시마케팅 (규제를 피해 가는 것)
•앰부시는 매복을 뜻하는 말로, 교모히 규제를 피하가는 마케팅 기법이다
•공식스폰서인 것처럼 속이기 위해 개별선수나 팀의 스폰서가 되는 방법
컬러마케팅
•1920년 파커의 빨간색 만년필 (여성용 만년필 시장 석권)
•빨간색은 식욕 자극, 녹색은 편안함, 파란색은 성공
스포츠마케팅
•자체 : 관중이나 회원 유치를 위한 마케팅
•이용 : 스타, 행사, 프로그램을 지원 및 후원
•방송,언론법에 나타난 커뮤니케이션 장벽 회피가능
•스포츠를 통해 시청자 독자에게 편하게 접근 가능
프로슈머마케팅
•소비자의 아이디어가 신제품 개발에 직접관여
•공모전
•DIY (두잇유어셀프), 소비자의 취향 살림
패션마케팅
•제품이나 서비스에 유행을 반영
•예측하여 유행을 선도하는 활동 포함
•소비자 지향적인 마케팅 개념
데이마케팅
•기념일을 타겟으로 하는 신종마케팅
•발렌타인데이, 화이트데이, 빼빼로데이 등등
노이즈마케팅
•자신들의 상품을 각종 구설수에 휘말리도록 함 (소비자의 이목 끔)
•오락프로그램이나, 영화홍보에 이용
•단기성, 결국은 부정적 이미지로 외면 받음 (조영남, 김수미사태, 프로그램 망함)
공격적마케팅 (질레트 VS. 빅)
•빅 (일회용 볼펜), 질레트 (면도기)
•빅이 일회요에 착안, 일회용 면도기 시장에 진출
•질레트 공격적 마케팅 펼침 (잠재적 경쟁자인 빅을 견제하기 위해 일회용 면도기 시장 진출)
•질레트의 승리
공격적마케팅의 3가지전략
•정면공격 전략 : 시장리더를 왕좌에 물러나게 하는 전략 (펩시의 블라인드 테스트)
•측면공격 전략 : 세분시장에서 경쟁우위 확보, 선도자에게 불리하도록 미충족 욕구 찾아내기 (화학 조미료 미원을 공격한 천연조미료 다시다, 숙성, 맛을 강조한 OB맥주를 공격한 하이트의 깨끗한 물)
•도약 전략 : 완전히 새로운 표준 확립 (질레트의 빅 견제)
카니발리제이션 (자기잠식효과)
•자사의 기업들의 제품시장영역이 서로 겹쳐서 둘이서 시장 잠식
•질레트가 1회용 면도기 사업 진출 (빅 견제) 자기네 면도기 시장 잠식 (기존 고객 1회용 이탈)
•실패사례 : 펩시챌린지 (블라인드테스트)
브랜드마케팅
•나이키는 상표입니다. (특허청 등록, 아무나 마음대로 사용 불가)
•나이키는 브랜드입니다. (승리의 여신 니케, 철학: 퍼포먼스, 어슬레틱, 어센틱)
•브랜드매니저 : 마케팅, 광고, 홍보, 유통, 영업 (하우젠, 렉서스)
타겟마케팅
•소수 타깃 구매자층을 집중공략
•피자전문점 예시
•피자를 먹고 싶은 욕구는 여자가 남자보다 더 강함 (여자에 집중, 비용 절반 감소)
•남성에게도 호기심 유발 (어떤 피자길레 여자들에게만 파냐?)
세뇌마케팅 (역설적 조건반사, 식역하, 식역상)
•지속적인 반복으로 인해 소비자 또는 고객들의 뇌리에 인식시키는 마케팅
•하우젠 : 5-6초간격으로 다른 CM중간중간에 삽입, 반복 방영
•그외, 하나의 CM에서 브랜드 네임 반복 (아이더, 아이더, 아이더)
TPO마케팅
•시간과 상황에 따라 고객들의 요구가 달라진다는것에 착안
•비오는 날 (우산, 배달의 민족, 홈쇼핑매출)
•아침식사 (맥모닝, 아침의 우유, 아침에 버터)
•오후간식 (오후에 코코넛, 파리바게트 즐거운 오후)
신비마케팅 (은폐마케팅)
•신비함, 숨겨, 궁금증 유발
•사례 : sk텔레콤 티티엘, 선영아 사랑해, 문대성 한판붙자
•주의점 : 은폐마케팅을 할때 주의할 점은 지나치게 감추고 오래동안 감춤에 따라 부정적 감정 유발 (허니버터칩, 드러워서 안먹어)
•은폐수준과 지속기간 추출 필요
펀마케팅
•sk텔레콤 잇츠 디퍼런트 잇츠 딜리셔스로 패러디 (왕뚜껑)
•푸마 (파마, 아퍼, 얌마, 다마, 나빠 등)
CGM마케팅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유저들에게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의 브랜드를 경험시키기위한 방법
•스토리텔링을 통한 컨텐츠제공 (게임 등)
•영화 판타스특4를 홍보하기 위해 판타스틱4의 영화 스틸것을 자신이 직접 스토리구성 (만화책으로)
•예고편에서 주인공 얼굴 대신 바뀐 자신의 얼굴로 할 수 잇는 기능 제공 (내가 참여하는)
인스토어광고
•매장 내 빈 공간을 활용해 상품을 선전하는 광고 형태
•한미은행 : 인스토어뱅크 (10시 ~21시, 쇼핑과 은행업무 동시에)
•할인점의 쇼핑카트 : 쇼핑카트를 채워야하는 강박관념이용 (불필요한 제품 구매 유도)
•홈플러스 : 쇼핑카트를 150리터에서 180리터로 늘림
데카르트마케팅
•테크(기술) 아트(예술)의 결합
•소비자의 감성을 만족시킬 수 있는 디자인과 첨단 기능성을 함축한 단어.
•예시 : 명작을 담은 가전제품
블로그마케팅
•사용후기, 분석, 추천,
UCC마케팅
•소비자의 적극적인 참여
•재미있고 신선한 아이디어 (적은 노력으로 독창적이고 신선한 컨텐츠 확보)
•보급과 유통 채널 손쉽게 확보 가능 (바이럴)
덧글마케팅 (후기소감, 자작)
•상품 설명 후, 하단에 있는 사용자 후기 조작
•군중심리 이용 (얼리어답터 제외, 일반소비자는 무난한것, 평이 좋은것 구매, 단순)
•덧글 알바
징글마케팅
•특정한 소리나 멜로디를 이용해 브랜드 이미지 각인
•라디오 (기본, 징글, 풀송)
•기본 : 신도시~분양! 1577~어쩌구 저쩌구
•징글 : 마~미손!
•풀송 : 아버지는 말하셨지 인생을 즐겨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