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을 획기적으로 높이는 방법 (객단가와 고객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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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3-11

객단가란 무엇일까? 객, 1명의 고객의 우리의 제품/서비스를 구매할 수 있는 금액의 한도를 말한다. 마케팅을 함에 있어 객단가를 높이면 그만큼 매출이 늘어나기 때문에 객단가를 높이는 것은 전략적으로 중요하다.


객단가를 늘리기 위한 방법으로는 크게 3가지가 있다.  

  1. 단품 단가 올리기
  2. 구매 개수 늘리기
  3. 구매 횟수 늘리기


흔히들 객단가를 올린다고 말하면 단품 단가를 올리는 것을 우선 생각한다. 하지만 무턱대고 그냥 단가를 올렸다가는 심한 고객의 저항과 반발로 구매군의 이탈을 초래한다. 단품 단가 올리기는 단순히 가격을 올리는 것이 아니다. 더 가치 있고 품질이 좋은, 즉 원 단가 자체가 높은 제품을 제안하는 것이다. 단가가 더 높은 제품을 제안할 때는 당연히 사은품이나 판촉품등 유인 트리거를 끼워 넣어 구매하도록 유도한다. 구매 개수를 늘리는 방법 역시 위와 유사하다. 예를 들어 2개 이상을 구매한다고 가정했을때도 마찬가지로 유인 트리거를 끼워 넣어 구매를 유도한다. 구매 횟수를 늘리는 방법 역시 특별 이벤트를 열어 일주일에 1번 오는 고객들로 하여금 2번 이상 오게 만들면 된다. 그리고 위의 순서대로 하나씩 진행하면서 천천히 객단가를 높인다.


  • 처음에 1만 원 제품을 1개를 구매하였다. (객단가 : 1만 원)
  • 그리고 사은품을 껴서 2만 원 제품을 1개를 구매하였고, (객단가 : 2만 원)
  • 2만 원 제품을 2개를 구매하게 만들었다. (객단가 : 4만 원)
  • 그리고 구매 횟수를 늘려 2만 원 제품 2개를 2일 동안 구매하도록 하였다. (객단가 : 8만 원)


여기까지가 객단가를 늘리는 방법이다. 그리고 고객수가 늘어나면 늘어난 고객수만큼 매출이 배가 된다. 객단가를 높이는 방법은 매출에 있어 매우 파워풀한 전략이다. 주의할 사항은 위의 순서대로 진행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고객의 수를 먼저 늘려서도 안되고 구매 횟수를 단품 단가보다 먼저 올려서도 안된다. 위의 과정이 순서대로 물 흐르듯이 자연스럽게 이어져야 한다. 제일 중요한 것은 유인 트리거를 만들때는 항상 맥락이 명확해야 한다.